본문 바로가기
머니그래비티

테슬라 일론머스크의 스페이스X가 주작이 아닌 이유

by 랩캉 2020. 6. 9.

이번 5월 31일 테슬라 사장 일론머스크의 스페이스X 가 드디어 NASA와 합작하여 두명의 우주비행사를 국제우주정거장으로 쏘아 올렸다.

지난 포스팅에서 어느정도 소개했지만, 이번 사건이 시사하는 바는 매우 충격적이다. 첫째로 농담으로 들리던 일론머스크의 계획이 모두 차례로 실천되고 있음을, 그리고 민간기업이 우주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수 있는지 알아보았다.

https://pmam1016.tistory.com/44

 

스페이스X 첫 유인우주선 발사 성공 우리가 주목할 종목은?

스페이스X 첫 유인우주선 발사 성공 우리가 주목할 종목은? 정말 긴장되는 한주였다. 테슬라 주식을 들고 있는 상태여서 그랬을까? 어릴적 우주에대한 꿈이 다시 끓어 오르는 기대감 때문��

pmam1016.tistory.com

특히 민간기업 즉 이윤을 추구하는 회사기때문에 로켓을 쏘고 다시 회수하는게 관전포인트였는데, 라이브 영상을 보던 사람들 반응은 국내와 해외 모두 회수하는 로켓이 바다위 바지선에 도착할때 순간 카메라가 꺼져서 주작이 아니냐는 댓글이 매우 많았다. 하지만 이들은 모두 틀렸다! 아주 틀렸다. 바지선에 있는 카메라는 회수용 로켓이 다가오면 그 추진열과 강한 전자기파에의해 통신이 끊기게되고 실시간으로 송출되는 라이브 방송에서 순간적으로 끊기게 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서 많은 유튜버와 블로거가 상세하게 다루고있다. 따라서 자기가 본것만 가지고 50년전 NASA가 달에 간건 거짓말이고 일론머스크의 로켓회수 작전도 주작이라고 떠드는 자는 본인의 무식함을 들어낼 뿐이다. 마치 스마트폰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이해하지 못하고 마법이라고 치부하는것과 다를바가 없다...

멀리서 찍은 수많은 영상이 유튜브에 있다.

이번 유인우주선 발사전 이미 Space X는 같은 로켓으로 스타링크 작업을 위해 4번 회수하여 5번 쏘아올린 기록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또 한가지 궁금한점이 생긴다. 왜 굳이 쉬운 지표면에 착륙시키는 것이 아닌 바다위 바지선에 힘들에 착륙시키는 것일까? 이유는 정말 간단하다. 보통 미국에서 로켓을 발사할때 플로리다 케네디우주센터에서 발사하고 대서양 방향으로 쏜다. 그렇게 되면 2차 추진체와 분리후 방향을 역행해서 돌리지 않는이상 1차 추진체는 대서양 방향으로 갈 수 밖에 없다. 이런 간단한 이유 때문에 스페이스X는 어려움을 감수하더라도 바다위 바지선에 팰컨9 로켓을 회수하는 거다.

물론 세상만사가 그렇게 쉽진 않다. 스페이스X와 경쟁하는 미국 민간기업 블루오리진을 들어보셨는지 모르겠다. 블루오리진 사장 제프 베조스는 스페이스X와 과열된 경쟁속 로켓을 바다로 회수하는 방식에 대해 기괴한 특허를 냈고, 이때문에 한동안 스페이스X는 블루오리진과 법적 공방을 펼쳤다. 다행히 과거 러시아 영화에서(der himmel ruft) 로켓을 바다로 착륙시키는 장면 하나로 인해 블루오리진의 특허는 무효가 되고 스페이스X는 위 기술을 계속 사용할 수 있게 된다.

Der himmel ruft 영화 한장면

이번 발사를 보고 주작이라고 의심하는 사람들은 사실 고마운 사람들이다. 우리는 항상 기술에대해 의구심을 갖고 면밀하게 살펴야 할 필요가 있다. 언제 누가 또 구라를 칠지 모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믿기 힘든 기술로 사람들을 놀라게했던 몇몇 인물들은 이런 비판적인 여론을 뚫고 인류를 새로운 시대로 이끌었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그랬고, 지금은 일론머스크가 그러고 있다. 

일각에선 (앞서 언급한 블루오리진 CEO 제프베조스) 일론머스크의 화성 이주 계획은 "아주 오래된 아이디어다. 그리고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동기부여를 주지 못한다. 제 말을 믿으세요, 여기 지구가 제일 괜찮습니다.(==현실에 안주해라)" 라고 말했다. 하지만,

갑자기 10여년전 어느날이 회상된다.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을 발표하던 그날, 우리는 터치 스크린은 이미 오래전 있던 기술이고 굳이 지금보다 더 좋은 휴대폰은 필요가 없다고 맹비난을 했다. 전화와 이정도 카메라 기술만 있으면 되지 굳이 물리버튼을 없애고 터치와 컴퓨터 기능을 넣을 필요가 없다고.

이쯤 떠들었으면 선택은 본인의 몫이다. 이제 서서히 궤도에 오르는 애플을 능가할 테슬라에 투자할 것인가? 아니면 그저 집에서 SF영화나 보며 팝콘이나 먹을 것인가?

https://pmam1016.tistory.com/43

 

Space X 발사 한시간 전 테슬라 매수 잡음

오늘 한국시간 기준 새벽 5시 테슬라 사장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 x 는 인류 역사상 최초로 민간 기업에서 유인우주선을 국제 우주정거장으로 보낸다. 이번 발사가 기존과 다른 점은 첫째 수익�

pmam1016.tistory.com

지금은 너무 당연하게 생각되는 그의 명언 "Think different"

하지만 너무 친숙해져서 Think different를 그저 명언으로 인식하고 다르게 생각하지 못하는 현실

다시 한번 혁신이 필요한 시점

"ignition, left off!"

지구 밖으로!

댓글